MAC에서 웹 서버 시작하기.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Mac life

MAC에서 웹 서버 시작하기.

seanhigher
댓글수0
Mac OS X 에서는 대부분의 기능들이 간단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하고 사용하지 못했던 기능들이 단 몇번의 클릭만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웹 공유'라고 명명되어 있는 웹 서버 기능 역시 손쉽게 이용 가능하고, 여러분들의 홈페이지를 인터넷에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웹 서버.
웹 서버란, 우리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보고 있는 모든 페이지들이 화면에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통칭한다. 사용자로부터 HTTP에 대한 요청을 받아들이고, HTML문서들을 해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언뜻보면 굉장히 광대하고 어려운 것처럼 보이지만, 여러분들도 마음만 먹으면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서비스할 수 있는 웹서버를 만드는 일은 어렵지 않다. 단, 맥을 사용하고 있다는 전제조건 하에서...


웹 공유 시작하기.
맥에서 웹 서버를 시작한다는 것은 정말 간단하다. 아마 이 포스트를 보는 시간보다, 여러분들이 웹 서버를 시작시키는 시간이 몇배나 더 빠를 것이다.

그림1. Dock에서 '시스템 환경설정' 선택하기.

웹 공유 서비스를 '시스템 환경설정'패널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림2. 시스템 환경설정

빨간색 네모로 표시되어 있는 '공유'를 선택한다.


그림3. 웹 공유 : 꺼짐

기본설정에는 웹공유가 꺼져있다. 이는 보안상의 이유로 공유가 꺼져있는 것이다. 설명에 보면 '다른 컴퓨터의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은 'html로 된 웹 페이지를 다른 컴퓨터에서 볼 수있도록 서비스 한다' 라는 말이다.


그림4. 웹공유 : 켜짐

앞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웹 공유를 '켬' 상태로 바꾸면 두개의 웹 주소를 얻을 수가 있다. 위의 그림처럼 숫자로만 되어 있는 http://192.168.0.23/는 이라는 주소는 네크워크상의 다른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에 접속할때의 주소를 나타내며 자신의 컴퓨터에서 접속을 할때는 IP주소 대신에 http://localhost/로도 접속할 수 있다. http://192.168.0.23/~사용자 이름/ 으로 되어 있는 주소는 내 컴퓨터 내에서도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는 페이지를 나타낸다. 마치 우리가 tistoty.com에 접속하게 되면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지만, devist.tistory.com에 접속하게 되면 devist의 블로그를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Mac OS X에서도 사용자를 계속해서 만들게 되면 사용자 계정만큼 더 많은 웹 페이지를 서비스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각 계정이 홈 디렉토리는 다음과 같다.

http://localhost/   ---   HD:/라이브러리/webserver/Document/
http://localhost/~사용자/   ---   HD:/usr/사용자/사이트/

루트 디렉토리에 index파일을 넣으면 위 주소로 접속했을때 그 웹페이지 파일이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


그림5. http://lcalhost/ 에 접속한 화면.

그림6. http://localhost/~사용자/ 에 접속한 화면.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웹페이지를 만들어놓고, 공유된 IP주소를 알려주면 훌륭한 웹 서버 한대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웹 페이지를 얼마나 훌륭하게 만드는가 이기도 하다!
관련 태그 목록 #HTML #HTTP #Mac #OSX #계정 #루트 #웹서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