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33,812
Today36
Yesterday88
자바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조금씩 자바에 대해서 알아가게 되면 좀더 많은 자바관련 정보를 얻고 싶은 생각이 들것이다. 그리고 수많은 전문가들은 어떻한 방식으로 자바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하지만, 전혀 특별하지 않다. 여러분들도 전문가들이 보는 똑같은 것은 보게 될 것이니...



자바로 만들어진 자바.
자바가 많은 프로그래머들에게 사랑받는 언어가 된 계기중 하나는 그 무한한 확장성에 들 수 있다. 지금도 자바언어는 수많은 개발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되어지고 있다. 무슨말인가 하면, 자바는 그 자체가 자바로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직은 작 모르지만, 앞으로 익히게 될 간단한 연산자에서부터, 다양한 형태의 메소드들로부터 또 다른 편리함을 제공하고,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바를 이용해 만든 부품을 내가 자바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만들어 놓은 것들 모두가 기능이 되는 것은 아니다. 비공식적으로는 어떠한 것이든 새로 만들고 사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 언어로써의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썬사에서는 일부 꼭 필요한 기능과 유용한 클래스들로 이루어진 자바 패키지를 배포하게 되는데, 이것이 JDK라고 할 수 있는것이다. 결국 자바는 자바로 만들어진 것이다.


자바의 도움말.
수많은 클래스들로 무장되어진 자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많은 클래스들의 이름을 다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것일까? 물론 아니다! 아무리 전문 프로그래머라고 해도 그것을 다 외운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단지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클래스들에 대해서는 점점 잊혀지기 마련이다. 우리가 우리말을 잘 한다고 하지만, 가끔 모르는 단어가 사용될때는 국어사전을 찾아보게 되는것과 마찬가지 이다. 이처럼 자바에도 자바클래스 사전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자바 API 문서이다. 전문 프로그래머들도 모르는 것이 있을경우나, 유용한 기능을 찾아보고자 할때, 이 문서를 뒤적거리게 되는 것이다.


자바 도움말 보기.
자바의 API 문서는 다운로드 받아서 볼 수 있거나, 온라인상에서 보는 것이 가능하다. 자바 API 문서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썬사의 자바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는 것이 가능하다. 버전별로 맞는것을 골라서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후 index.html 파일을 실행하면 자바 API 문서를 볼 수 있다. 아니면,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이 주소로 들어가면 자바 6버전의 API 문서를 온라인 상으로 쉽게 볼 수 있다.


그림1. 자바 API 문서

자바 API 문서를 처음 보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여기서 원하는 기능(클래스)를 찾고자 한다면, 1번 칸에서 패키지를 선택하고 2번에서 찾고자 하는 클래스를 선택하도록 한다. 그러면 3번에서 그 상세내용에 대해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간단예에서부터, 포함되어 있는 멤버필드와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의 형태와 리턴타입등 다양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각 메소드마다 설명에 첨부되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영어로 기술되어 있다는 것이 조금은 어려움일 수도 있겠지만, 나중을 위해서라도 이정도는 해석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은 겸비해야 할 것이다. 이제 모르는 클래스가 있다거나, 좀더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자바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는 자바 API를 보면서 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