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62,899
Today21
Yesterday18
우리가 살고있는 세계를 3차원이 세계라고 한다. 이것은 가로, 세로, 높이의 세가지로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모든것을 표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점으로만 이루어진것은 1차원, 선과 면으로 이루어진것은 2차원, 높이가 추가되어 비로소 3차원이 된다. 차원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배열도 마찬가지로 차원이 높아질 수록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더욱 많아지게 된다.


이차원 배열.
이미 알고 있는 일차원 배열의 선언은,

자료형[ ] 변수명 = new 자료형[배열의 크기];

와 같은 형태이다. 이것을 1차원의 일렬로 늘어서있는 선과 비교한다면, 자료가 몇번째에 서있는가를 표시하는 것이다. 선언된 배열을 사용하기 위해서 '변수명[인덱스]' 의 형태를 사용하게 되는데, 인덱스가 몇번째를 알려주는 것이다. 인덱스가 0이면 첫번째, 1이면 두번째로 들어있는 데이터를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이처럼 1차 배열은 어쩔 수 없이 한줄로 늘어선 데이터밖에는 처리할 수 없는 것이다. 2차원으로 표현되는 면을 생각해 보자. 면에서는 가로의 위치와 세로의 위치로 좌표값을 표현할 수 있다. 행렬과 같은 의미이다.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열을 맞추어 서 있을때, 몇번째 줄 몇번째 사람이라고 표현할 수 있듯이, 행과 열의 두가지를 표현할 수 있다면 이차원의 공간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서 이해를 해보면, 몇번째 줄에서 알 수 있듯이 1차로 표현할 수 있는 줄이 여러개로 늘어난것이 2차로 공간의 확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배열에서 2차원 배열이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자료형[ ][ ] 변수명 = new 자료형[행의 크기][열의 크기];
변수명[행 인덱스][열 인덱스];

매우 간단하다. 단지 배열안에 배열을 추가한 것 뿐이다.


다차원 배열.
이러한 형식으로 배열의 차원을 2차원 3차원으로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4차원 배열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개발의 입장에서 오히려 이해를 더욱 힘들게 만드므로 3차원 이상의 배열의 사용은 그리 권장하는 방법이 아니다. 다차원 배열을 선언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차원수 만큼 인덱스를 늘려서 사용하면 된다. 3차원은 '[ ][ ][ ]' , 4차원은 '[ ][ ][ ][ ]' 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Dev Center > JAVA st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가능한 힘. while, do while  (0) 2010.07.19
이것 아니면 저것. if ~ else 문  (0) 2010.07.18
배열의 배열  (0) 2010.07.17
getter 와 setter.  (1) 2010.07.16
배열만 알아도 한단계 업그레이드!  (0) 2010.07.15
클래스를 만들고 사용하기.  (2) 2010.07.13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