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62,015
Today10
Yesterday42
요즘 인터넷을 한다고 하면 미니홈피나, 개인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 적어도 메일이나 메신저 아이디정도는 가지고 있다. 소위 SNS라고 불리는 인터넷 안의 가상 사회는 이미 인터넷을 이끌어 가고 있다. 오프라인에서의 제한적이고 지역적인 관계에서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무한한 공간에서의 관계를 갖게 된 것이다. 이런 무한한 가능성이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많은 관심을 갖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나라에서는 1세대 Damoim과 IloveSchool이라는 인터넷 동창회에서 시작하여, 싸이월드라 일촌이라는 절대적인 인맥관계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지금은 트위터, 미투데이라는 마이크로 블로그의 시대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Tweet 하다
미국에서는 이미 트윗하다 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트윗은 직역하면 '새가 지저귀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트위터가 140자 이내의 단문으로만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비유하는 의미에서 그런 이름을 가지고 있다. 벤처기업인 오데오사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지금은 독립된 하나의 기업이 되어 운영이 되어지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현재(2009년)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SNS서비스는 페이스북(46%), 트위터(22%) 순으로 집계되었다.



트위터
마이크로 블로그, 혹은 미니 블로그라고도 한다. 140자 이내의 단문들을 컴퓨터, 휴대폰을 통해 주고 받으면서 자신의 소식을 알리거나 다른 이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한다. 팔로우라는 일촌과 비슷한 개념은, 내가 팔로우한 사람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팔로우에게 자동으로 전달된다. 처음에는 단순한 일상의 교류의역할을 하였지만, 지금에 와서는 점점더 진화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트위터에서 팔로우의 수는 그사람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기도 하다. 팔로워가 많다는 것은 그 사람이 그만큼 영양가 있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때문이다.


me2DAY
2005년 트위터가 시작된 후 폭팔적인 인기를 끌고, 새로운 문화의 트렌드를 형성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각 나라의 문화에 맞게 새롭게 단장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도 트위터와 유사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네이버의 미투데이, 다음의 요즘,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네이트의 커넥팅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중에서 네이버의 미투데이는 100만에 가까운 회원이 있어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이다.



미투데이 시작하기.
미투데이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 하지만, 없어도 상관은 없다. 미투데이에만 따로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먼저 미투데이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림1. 미투데이는 홈페이지

미투데이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만큼, 다른 네이버 서비스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아이디로 미투데이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를 새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그림2. 미투데이 회원 가입

미투데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입을 해야 하는데,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한다면 왼쪽과 같이, 그렇지 않고 새로 가입한다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3. 미투데이 로그인 화면

회원 가입을 마치고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미투데이를 통해서 이야기하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오른족의 '마이미투 가기'를 클릭하면 자신만의 미투데이로 이동하게 된다. 사용자들은 'www.me2day.net/아이디' 의 주소를 갖게 된다. 자시의 아이디를 사용한 절대 주소로 접속하면 곧바로 마이미투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그림4. 미투데이 첫 화면

마이미투로 처음으로 접속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당연히 친구수가 0명인것은 이해가 되지만, 구독수가 2로 되어 있다. 이것은 미투공감이라는 미투데이의 소식을 구독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어서 그렇게 나오는 것이다.


그림5. 학교태그 입력

왼쪽의 메뉴를 보면 '나는'이라는 텝이 있다. 이 템을 클릭하게 되면 미투데이에 접속하게 된것은 환영하는 글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여러가지 미투데이를 하기 위한 설정들을 수정할 수 있는 간략한(?) 설명서들을 볼 수 있다. 중간에는 '학교태그 입력'이라는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자신이 다녔던 학교를 등록하면 자신과 함께 학교를 다녔던 미투데이 친구들을 볼 수 있다. 우선은 이곳에서 나의 미친(미투데이 친구)들을 만들어 보자.!


그림6. 학교 태그 등록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