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62,898
Today20
Yesterday18
RSS는 블로그나, 뉴스의 새로운 정보를 손쉽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구독자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수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커다란 이점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내 피드를 구독하는 사람은 몇명이나 되는지 궁금해지게 된다. 한RSS에서는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피드를 구독하는 구독자의 수가 몇명이나 되는지 카운트해주는 카운터를 제공하고 있다.


한RSS 피드 카운터
우리나라에서 RSS 구독을 한다면 거의 백이면 99 이상이 한RSS를 이용하고 있다. 그만큼 독보적인 존재하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많은 방문자 수를 자랑하는 만큼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그중 하나가 피드 카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신이 발행하고 있는 RSS를 구독하는 사람의 수를 위젯, 플러그인, 코드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용방법또한 친절하게 설명 해주고 있다.


블로그에 한RSS 피드 카운터 달기
티스토리는 HTML/CSS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RSS 피드 카운터를 달기 위해서는 카운터 코드를 생성해서 자신이 원하는 곳 어디에든지 설치할 수가 있다. 먼저 한RSS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한다. 왼쪽의 메뉴에서 한RSS 구독 버튼의 '블로그용'을 클릭한다.


그림1. 한RSS 구독 버튼 페이지

한RSS 구독 버튼의 블로그용을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하면 위와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위에 구독버튼이 있고, 그 아래에 있는 구독자수 버튼이 피드 카운터이다. RSS 주소란에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넣고 'HTML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빨란 네모의 코드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코드를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복사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삽입해야 한다.


그림2. HTML 수정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한 후 '스킨' -> 'HTML/CSS 편집'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복사해 두었던 피드 카운터 코드를 붙여 넣는다. HTML소스를 보면 '<!--'과  '-->'으로 둘러싸인 주석문들을 볼 수 있는데 이 주석문을 보고 적당한 위치를 찾도록 한다.


그림3. 블로그에 설치된 피드 카운터

수정한것을 저장하면 위와 같이 블로그에 내RSS를 구독하는 사람의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는 카운터가 등록된 모습을 볼 수 있다.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