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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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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써 가져야 하는 스킬중 하나는 얼마나 많은 class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느냐 일 것이다. 클래스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은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재료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나무만으로 튼튼한 집을 지으려는 사람과, 나무, 벽돌, 철근, 진흙등을 가지고 집을 지으려는 사람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1. iPhone Dev Center 웹 페이지


iPhone Dev Center.
애플의 개발자에 대한 지원은 탁월하다. 개발자들이 개발을 하고 싶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개발에 대한 지원 역시 끊이지 않는다. 물론 애플역시 경제 논리에 의해 많은 개발자들이 자사의 플랫폼에 모이게 되고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수익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것이겠지만... 여하튼, 방대한 개발자 라이브러리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한계를 잊어버리고 개발에 몰 두 할 수 있게끔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다. 아이폰 개발자 센터의 웹 주소는 다음과 같다.(http://developer.apple.com/iphone/index.action)


Xcode에서 Reference 참조하기.
Xcode를 가지고 개발을 하다보면 여기서 사용되는 클래스에 이런 기능을 추가 할 수 있을까? 이 객체는 어떤 방식으로 기능이 구현되어 있는 것있까? 어떤 속성들을 가지고 있지? 라는 의문점들을 가지고 개발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림2. Xcode 화면

Xcode에서는 이처럼 특별한 기능을 가진 텍스트(클래스, 프로토콜, 메소드)들이 다른 텍스트와는 구별되는 색상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단 빨간색은 참조되는 문자열이다. 별다른 기능은 없다.) 만약에 NSString 문자열이 어떠한 인자를 갖는가?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도 쉽게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좀더 확실하고, 간단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Xcode의 소스편집 창에서 옵션키를 누르고 정보를 얻고자 하는 텍스트로 커서를 옮기면 십자가 모양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정보를 얻고자 하는 'NSString' 문자열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NSString에 관한 정보가 간단한 팝업창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3. Reference Document 참조

이 기능은 Reference Document를 지원하는 모든 문자열에서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 물론 레퍼런스가 없다면 내용을 찾을 수 없다는 창이 팝업된다. 여기서 오른쪽 윗 부분에 있는 책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좀더 자세한 레퍼런스의 정보를 볼 수가 있다.


그림4. 자세한 Class Reference Document

영어로만 지원이 된다는 것이 조금은 아쉬운 점이긴 하지만, 좀더 자세하게 개발을 하고 싶다면 자주사용하는 클래스에 대해서는 정독해둘 필요가 있다. 기본기에 충실한것도 개발자의 중요한 소양중의 하나이다.

Posted by seanhig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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