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59,292
Today1
Yesterday53
자신의 맥에 있는 파일들을 다른사람의 맥 또는 PC로 전송을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케이블을 연결하여 다이렉트로 파일을 주고 받는 것이다. 이렇게 다이렉트 케이블을 연결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에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 바로 옆에 있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서울에서 미국이라면 백만장자라 해도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간단한 파일 전송의 기술.
기술의 발달은 우리가 어려운 기술들을 알지 못해도 쉽게 편리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일을 다른사람에게 보내고 싶다면, 메신저로 로그인을 해서 대화창에 파일을 드래그 해 놓으면 전송된다. 아니면 상대방에게 메일을 써서 첨부하여 보내면 대용량의 파일도 어느정도 가능하다. 그것도 아니면 웹 하드에 올려놓고 상대방에게 받아가라고 하면 된다. 이렇게 다양하고 편리한 방법들이 있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속도와 용량의 한계이다. 웹 하드의 경우는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는 있지만, 금전적인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FTP.
FTP라고 불리는 파일전송 프로토콜(File Transfer Protocol)은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국제표준화 기구에서 제안한 통신규약을 따르는 OSI 7계층과 TCP/IP의 응용계층에 속하며, 인터넷에서 가장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접속을 위해서 21번 포트를 할당하지만, 다른 포트번호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일반적인 FTP에서는 암호가 암호화 되지 않기 때문에 접속시에 한번안 암호를 확인하게 된다. 좀더 보안이 유지되는 FTP로 SFTP, SCP등의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MAC 에서의 FTP.
맥 OSX 에서는 기본적으로 FTP 서버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설정을 적용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그림과 글씨만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누구든지 자신의 맥을 FTP 서버로 만들어 파일을 전송해 줄 수 있다.


FTP에 접속하기 위한 새로운 계정 만들기
외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내 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접근을 허용하는 계정이 생성되어 있어야 한다. FTP같은 경우 특별한 계정이 없어도 'anonymous' 라는 이름으로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인 데이터를 공개적으로 공유한다는 것은 조금은 위험한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네트워크에 내에서 허용된 사용자들만 내 맥에 접속할 수 있도록 접속을 위한 계정을 만드는 것이 좋다.


그림1. 시스템 환경설정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설정'텝을 열어야 한다.(어디 있는지 못찾겠다면, 응용프로그램 디렉토리를 찾아보도록...) OS X 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이 설정들은 이 '시스템 환경설정'텝에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쯤을 자세히 봐 두는 것이 맥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용자 계정에 관한 정보와 설정은 '계정' 메뉴에서 추가및 변경, 삭제가 가능하다.


그림2. 새로운 계정 생성.

'계정' 메뉴에서 왼쪽 아랬부분에 '+' 표시를 누르면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다.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일반 사용자 계정을 생성한다. 새로운 계정은 생성하게 될 계정이 가지게 되는 권한을 의미한다. 무난하게 '표준 사용자'나 공유만 가능으로 선택하고 이름, 계정이름, 암호등을 원하는 이름으로 작성한다.


FTP 공유 설정하기.
공유를 위한 계정을 만들었다면 왼쪽 윗부분에 있는 '모두 보기' 버튼을 눌러서 '시스템 환경설정' 텝으로 돌아간다. FTP 공유에 관한 메뉴는 가운데 있는 '공유'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그림3. 시스템 환경설정


그림4. 공유 설정

'공유' 메뉴로 화면을 이동하게 되면 여러가지 공유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FTP 서버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파일공유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파일공유를 선택하고 '옵션' 버튼을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가운데 있는 'FTP를 사용하여 파일 및 폴더 공유'의 체크박스를 선택한다. 체크박스를 선택하게 되면 FTP 서버로 접속하기 위한 IP 주소를 볼 수 있다. 위 그림에서는 192.168.0.23이 FP의 주소가 되는 것이다. 이제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맥에서 FTP 서버가 시작되는 것이다. 외부에서 FTP 서버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IP주소와 새로 생성한 아이디와 암호를 알려주면 된다.


그림5. 사용자 계정

외부에서 새로 생성한 계정으로 접속할 경우 위의 그림처럼 '사용자'->'계정이름' 이 홈 폴더가 된다. 이곳에 파일을 넣어 놓으면 사용자 아이디로 접속했을때 바로 파일을 보고,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된다.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10.15 17:03 홍선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배웠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2. 2010.11.07 23:27 @heeeeey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3. 2010.11.16 11:23 백흥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맥에서 환경설정다 하고요 ㅎ 갤럭시S에서 AndFTP파일을 사용해서 접속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네요 ; 저기 위에 있는 아이피 주소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까지 다 적용했는데도 안되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4. 2011.07.14 17:01 기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잘보고가요~~

  5. 2012.04.19 19:13 innop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맙습니다. 덕분에 좋은 지식 알고 갑니당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