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57,254
Today63
Yesterday89
가계부를 작성하는것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할 것들에 목표를 가진다는 것은 그것을 지속하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곤 한다. 가계부라고 하는 금전을 관리하고, 우리의 삶 가운데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부분에 있어서는 그 목적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한 것이다.




가계부의 목적
목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부족하지 않다. 네이버 가계부에서는 '희망 목표'라는 아이템을 통하여 가계부 작성하는 것을 계속하게끔 돕고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목표뿐만아니라, 나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사람의 희망목표를 보고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게 사용자에게 동기부여 하고 있다.


내가 가장 하고 싶은것은 무엇일까?
목표를 세우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어떤 목표를 세우느냐이다. 잠시 눈을 감고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세계여행을 하는것,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 집을 장만하는 것, 유학을 가는 것 등등... 다양한 목표를 가질 수 있지만, 자신이 충분히 동기부여 할 수 있는 목적이어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은 천만원에 불과하고, 월급은 150만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1년안에 10억을 만들기' 같은 목적은 전혀 실현 가능성이 없어 오히려 의욕을 떨어드릴 뿐이다. 가장 하고 싶고, 현실적인 목표가 필요하다.


나의 희망목표 세우기.
신중하게 고민을 한 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적에 걸맞는 목표를 세웠다면, 네이버 가계부에서 '희망 목표'를 작성해 보도록 하자. 꿈으로만 그리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림1. 네이버 가계부 화면

희망목표를 설정하고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야 할 작업이 있는데, 태그를 입력하는 것이다.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위해 돈을 사용했다면, 태그 부분에 목적에 걸맞는 '이름'을 지정해 주도록 한다. 위의 그림을 보면 '고정비용', '목돈마련' 등이 태그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태그는 콤마로 구분하여 여러개를 작성할 수 있다. 준비를 마쳤다면 희망목표를 세워기 위해 네이버 가계부 화면의 왼쪽 위를 보면 '희망목표/이야기' 라는 항목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림2. 희망목표 페이지

아직 희망목표가 하나도 없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른쪽 아랫부분에 있는 '목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자.


그림3. 희망목표 만들기

위와 같이 희망목표 만들기 화면이 나오게 되면, 차례대로 항목을 채워 내려가도록 한다. 저축을 하는 목적과, 목표금액을 설정하고, 기간을 선택한다. 선택한 기간내에서만 희망목표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미 목표를 두고 지출을 한 항목이 있다면 이전 기간까지 포함시키도록 해야 한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희망목표를 구분짓는 것은 태그로 가능한데 새로운 태그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선언된 태그만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희망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태그를 입력하는 작업을 했던 것이다. '목돈마련'이라는 태그가 달려있는 금액에 대해서 목표에 맞다고 생각하면 '목돈마련'태그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에 세로운 필드가 생기면서 태그가 입력되어진다. 기간내에 이 태그가 달려있는 금액을 모두 희망목표에 포함이 되는 것이다. 아래로 나의 다짐을 입력하고, 글공개를 '공개'로 설정하면 어느누구나가 가계부 내용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림4. 희망목표

간단하게 나만의 희망목표를 세웠다. 이제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금씩 저축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