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무른모'란 부드럽다라는 뜻을 가진 '무르다'라는 말과 도구, 연장을 뜻하는 '연모'라는 순 우리말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eanhigh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
Blog srart (16)
Dev Center (94)
Real Life (13)
Mac life (21)
Naver life (17)
Total662,016
Today11
Yesterday42

RSS 구독하기.

Blog srart / 2010. 3. 5. 23:37
RSS가 무엇인지 안다고 해서 저절로 내게 유익한 정보가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어떤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그것이 나에게 필요한 정보인지를 확인한 후에 RSS피드를 구독하는 조금의 수고는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한번 그것에 대한 노력을 한후 얻어지는 유용한 정보들은, 우리의 작은 수고를 위로하고도 남을만큼 충분하다.


RSS 리더.
RSS를 구독하기 위해서는 구독을 돕는 도구가 필요하다. 크게 웹기반의 RSS와 데스크탑기반의 RSS로 나뉠수 있는데, 이것은 블로그에서 확장된 개념의 서비스인 RSS가 갖는 당연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 쉽게 RSS를 구독하고 싶다면 설치형을 선택하면 되고, 개인 컴퓨터가 아닌, 다양한 장소나 디바이스에서(노트북, 스마트폰, 공용PC)등에서 새로운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웹 기반의 RSS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특히 아웃룩과 같이 메일서비스를 해주는 프로그램에서는 추가적으로 RSS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특별히 다른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아도 될것이다.


한RSS.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RSS리더로는 한RSS를 들 수가 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거짓이 아닐만큼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다. 물론 국외의 서비스를 보면 feedburnergoogle reader등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다.


한RSS 시작하기.
한RSS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접하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웹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가입을 해야 사용을 할 수가 있다. 또한 자신의 계저을 가지고 있어야 원하는 RSS 피드를 등록할 수 있기때문에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림.  한RSS 메인 화면.

회원가입을 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하다. 자신의 메일주소와 비밀번호만 설정해 주면 되는 것이다. 물론 동일한 메일주소로는 하나의 계정만 사용할 수 있다. 가입하기 버튼을 누른후에는 약간의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메일이 발송되었다는 화면을 보게 될것이다.


그림2. 회원 가입화면.


그림3. 회원 가입 확인 메일.

회원가입을 하는 과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메일을 통해서 본인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신계정(메일주소)에서 메일을 확인한 후에 링크를 클릭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한RSS로 구독하기.
이제 리더를 구했으니 구독을 하기 위한 피드만 가지고 있다면, RSS구독자가 되는 것이다. 언제든지 자신있게 '나 RSS구독하는데'라며 정보화 시대에 앞서가는 사람이 될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하지만, 책을 편하게 읽기 위해 도와주는 독서대가 있다고 해서, 책을 얹어놓지 않는다면 독서대는 책삭을 어지럽히기만 하는 쓸모없는 물건이 되어 버릴 것이다. 이제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책을 얹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림4. RSS 추가.

한RSS의 화면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좌측의 카테고리와 메뉴부분과 오른쪽의 컨텐츠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좌측상단의 RSS 텝에서 '추가'버튼을 찾는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한 RSS에서는 '티스토리', '이글루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등 다양한 블로그의 RSS를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선택목록에서 블로그의 종류를 선택하고 빈칸에는 구독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되는 것이다. 아니면, '직접입력'을 선택하여 블로그에서 'RSS 피드'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주소를 그대로 복사해서 입력해도 된다.


그림5. 티스토리 블로그 추가.

그림6. 네이버 블로그 추가.


그림7. RSS추가 완료화면.

RSS의 피드주소가 올바른 주소라면 위의 화면처럼 블로그의 제목과 RSS를 추가하는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 후, '추가하기'버튼을 클릭하면 RSS등록이 완료된다.


그림8. RSS 구독 화면.

RSS를 추가하는 것이 완료되었다면, 위의 화면처럼 내가 구독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글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글이 생기면, RSS 리더가 새로운 글이 등록되었음을 알려줄 것이다. 더이상 어떤 새로운 것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웹사이트를 찾아 헤메는 일은 없을 것이다.

'Blog sr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들이 모여드는 곳, 메타(meta)블로그.  (0) 2010.03.11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하기.  (9) 2010.03.09
RSS 구독하기.  (0) 2010.03.05
블로그의 필수 아이템 RSS.  (0) 2010.03.04
네이버 블로그 시작하기.  (0) 2010.03.03
티스토리 시작하기.  (42) 2010.03.03
Posted by seanhigh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